[제313호 5/25] 에이스시스템(주)_금산 공장에 완성 창호 제작 자동화 라인 구축

– 절단부터 용접 및 사상과 부자재 조립까지 자동화, 대규모 완성 창호 제작

에이스시스템(주)(대표이사 한동수)이 창호 프로파일 절단부터 용접 및 사상 작업과 각종 부자재 조립까지 할 수 있는 전 공정 자동화 라인을 설치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이 회사는 KCC 창호 프로파일 제작과 함께 그린리모델링 전문기업인 정직한 도움과 협업해 대규모 완성 창호에 공급에 나섰다.
에이스시스템에서 설치한 자동화 라인은 (주)흥성엔지니어링에서 공급한 설비로 금산 공장의 규모와 제품별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화로 설계했다. 절단, 용접, 사상과 이 공정들 중간에 각종 부자재 조립까지 전 창호 제작라인을 컴퓨터 자동 수치 제어방식과 편리한 기계설계로 구현했다. 따라서 정밀하고, 정확한 치수가공, 능률적인 작업환경, 그리고 3배 이상의 생산량 증대 효과를 나타낸다고 밝혔다.
각 공정별 특성을 살펴보면, 먼저 사무실에서 접수받은 수주현장의 작업 지시서를 ERP와 연동되는 자동절단기 PC로 내려 보내 생산현장 담당자가 확인하고, 제작 스펙과 사양대로 프로파일을 자동절단기 컨베이어에 올려놓는다. 이 때 창호제품별 프로파일에는 식별할 수 있는 고유번호를 미리 부여해 놓는다. 발코니 이중창을 예로 창짝 프로파일을 미리 부여해 놓은 고유 번호대로 순서에 맞게 확인하여 자동 절단기 컨베이어에 올려놓으면, 컨베이어의 이송으로 절단기로 옮겨져 창짝 바의 가로 세로 높이가 자동으로 신호를 받아 재단된다. 가로 바의 경우, 제품 관련 생산이력과 풍지판 위치까지 레이저 마킹이 되어 물구멍 개공기계 공정으로 이동한다. 물구멍 개공이 필요 없는 세로 바는 빠져나와서 두 바 모두 보강재 삽입 공정으로 이동해 프로파일 보강재 규격에 맞춰서 보강재가 삽입된 후 자동 피스 체결기로 이동, 프로파일과 보강재가 체결되는 방식이다. 창틀 역시 가로와 세로 바로 구분하여 절단된 후 풍지판 위치 레이저 마킹, 물구멍 개공기, 보강재 삽입 등 각각의 해당공정을 거친다. 이어 자동 모헤어 삽입기 공정과 미리 표시된 위치에 고정되는 풍지판 체결 공정이 순차적으로 수행된다. 이후 4포인트 및 더블 용접가공라인으로 이동해 컴퓨터 제어방식으로 미리 입력된 경로를 통해 창짝의 경우, 각 규격별로 두 짝씩 동시에 용접이 되고, 창틀은 각각의 규격과 폭에 따라서 한틀 씩 4면 동시용접이 진행된다. 특히, 자동 사상기를 통해 열로 녹이는 용접과정에서 나오게 되는 비드(용접찌꺼기)까지 깔끔하게 제거된다. 생산 가공된 모든 완성창에는 작업 날짜, 담당자, 모델 등의 작업내용이 담긴 바코드가 인쇄되고, 이 모든 내용이 컴퓨터에 저장됨으로써 생산이력관리가 가능하다. 또 보강재 등 각종 자재의 재고량, 소요량, 입고 및 출고관리까지 모두 일괄 관리가 가능하다.
제작된 창짝은 복층유리 제작공정으로 넘어간다. 에이스시스템은 복층유리를 창틀에 끼울 때 가스켓을 통해 박리나 떨어지는 현상을 막고, 오래되면 때가 타고 변색되는 현상을 막아 고품질 완성창의 제작과 함께 외관도 깔끔하게 마무리하여 현장에 공급하고 있다.
이 회사 한동수 대표는 “복층유리도 열효율이 좋은 로이유리를 기본사양으로 채택했다”며 “자동화 라인의 엄격한 제작품질로 생산되는 프로파일과 복층유리 모두 에너지효율성능이 우수한 성적서를 첨부하여 고객 만족도가 높다”고 밝혔다. 또 “자체 공장에 최적화된 자동화 라인은 완성창의 제작품질을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고객의 요구에 한 차원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며 “자동화라인 도입 전후로 자체적인 매뉴얼 교육을 실시하여 앞으로 현장실무자의 작업능률과 숙련도를 통해 기존 3배 이상 생산량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에이스시스템은 지난 1980년대부터 창호와 유리가공 사업을 통해 성장했다. 대전시 (주)유진창호유리를 전신으로 하여 2016년 금산에 공장을 설립했다. 창호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설립해 금형을 직접 개발하였으며, 각종 PVC창호와 시스템창호를 비롯해 방범방충망, 3연동중문 등 주거 및 상업용 건축물에 사용하는 모든 창호자재를 직접 제작하고 있다.
작년에는 KCC 창호 e-MAX Club(이맥스클럽) 인증을 획득하고, 품질기준에 준한 엄격한 관리를 통해 제품이 생산되고 있다. 유리+창호의 완성창 제작 및 시공 전문 제작업체로서 통합 생산 및 시공시스템을 모두 갖춘 회사다. 창호 공급시장의 단열과 기밀의 고사양에 대한 요구에 발맞춰 일반 및 로이복층유리, 아르곤 가스주입 복층유리, 삼중유리 생산과 TPS 단열간봉 자동화 제조라인도 도입했다.
한동수 대표는 내수시장에 고품질 창호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는 것을 단기 목표로 제시하면서 해외시장에 에이스시스템 창호를 선보여 도전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장기 포부도 밝혔다.

*에이스시스템(주) 문의 : 041-754-1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