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5 제153호] 건설연, MBRSC와 한국형 제로에너지 하우스 관련 MOU 체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9월 14일 두바이 현지에서 두바이 정부를 대리하는 무하메드 스페이스 센터(MBRSC)와 ‘한국형 제로에너지 하우스’ 건축기술과 관련한 MOU를 체결하고 수출을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9월 14일 두바이 현지에서 두바이 정부를 대리하는 무하메드 스페이스 센터(MBRSC)와 ‘한국형 제로에너지 하우스’ 건축기술과 관련한 MOU를 체결하고 수출을 위한 실무협의에 돌입했다. MOU 체결 이후, 실무협의에서는 100만불 규모의 제로에너지 하우스 설계 계약과 더불어 시험·인증까지 포함된 관련 계약을 연내에 완료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이번 수출은 정부가 제로에너지 하우스를 창조적 기술로 규정하고 조기 활성화 및 상용화 노력을 추진해온 첫 번째 결실로 평가 할 수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2013년 한-영 정상회담 공동성명을 통해 제로에너지 하우스 관련 공동 R&D를 확대하고, 2014년 독일 순방을 통해 창조기술인 제로에너지 하우스 건축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주문한 바 있다.


 한편,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건설산업혁신센터를 개소하고, 올해 12월 쿠웨이트 정부출연연구소에 150억원 규모의 도로 및 교량 관련 건설기술 및 제반사항을 패키지로 수출하는 등 해외진출을 가속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