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4호 9/10] 제5회 NFRC-KAFA인증 시뮬레이터 워크샵 개최

-(사)한국창호커월협회, NFRC 인증 단열 시뮬레이터 양성에 노력

(사)한국창호커튼월협회는 미국창호등급위원 NFRC(National Fenestration Rating Council)와 공동으로 8월 21부터 24일까지 4일간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과천청사 본원에서 제5회 NFRC-KAFA 인증 시뮬레이터 워크샵을 개최했다. 이번 NFRC인증 단열 시뮬레이터 워크샵에서는 창호, 커튼월분야 실무진들이 다수 참가했으며, Window/Therm emd 창호 단열 시뮬레이션 전용 프로그램의 기초부터 응용교육까지 전반적인 교육이 실시되었다.
NFRC-KAFA인증 시뮬레이터 워크샵은 단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Window와 Therm에 대한 교육을 실시함으로 단열 시뮬레이터 자격을 부여한다.
건물의 에너지성능이 강조됨에 창호 단열성능이 중요해진 만큼 창호의 단열 시뮬레이션 평가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음에 많은 신청자가 지원했지만 선착순 20명을 한정으로 워크샵이 진행되었다.
한국창호커튼월협회 관계자는 “한국은 아직 단열 시뮬레이터뿐만 아니라 시뮬레이션 관련 정보가 적어 올바른 평가 방법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역량을 갖춘 시뮬레이터들을 증가시켜 단열 시뮬레이션 평가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야 된다”며 “시뮬레이션 평가가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NFRC인증 단열 시뮬레이터 양성에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시뮬레이션 평가법은 최근 커튼월 현장 창호에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능을 확인,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협회에서는 NFRC 인증 단열 시뮬레이터 양성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업계의 시험비용과 시간절약, 기술능력 향상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방침이어서 협회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홍보와 회원사 및 업계의 참여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